포켓몬 체크란, 차례가 끝날 때마다 서로의 포켓몬 상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여러 특수 상태에 동시에 걸려 있다면 다음 순서대로 체크합니다.
포켓몬 체크가 끝나면, 다음 플레이어의 차례가 됩니다.
특수 상태란 배틀 포켓몬이 기술 등의 효과로 「독」 「화상」 「잠듦」 「마비」 「혼란」의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독」은 특수 상태 중 하나입니다. 「독」의 포켓몬은 포켓몬 체크 때마다 데미지 카운터를 10데미지 만큼 올립니다.
「독」이 되어도, 기술이나 「후퇴」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독」은 다른 특수 상태와 중복됩니다.
「독」의 포켓몬은 표시를 하기 위해 「독 마커」를 올립니다.
「화상」은 특수 상태 중 하나입니다. 「화상」의 포켓몬은 포켓몬 체크 때마다 데미지 카운터를 20데미지 만큼 올립니다. 그 후 「화상」의 포켓몬의 플레이어는 동전을 던져, 앞면이 나오면 「화상」에서 회복됩니다. 뒷면이 나오면 「화상」은 계속됩니다.
「화상」이 되어도 기술이나 「후퇴」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상」은 다른 특수 상태와 중복됩니다.
「화상」의 포켓몬은 표시를 하기 위해 「화상 마커」를 올립니다.
「잠듦」은 특수 상태 중 하나입니다. 「잠듦」의 포켓몬은 자신의 차례에 기술과 「후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잠듦」의 포켓몬의 플레이어는 포켓몬 체크 때마다 동전을 던집니다. 앞면이 나오면 「잠듦」은 회복되지만, 뒷면이 나오면 「잠듦」은 계속됩니다.
「잠듦」은 「독」 「화상」과 중복됩니다. 「마비」 「혼란」은 새로 받은 쪽의 특수 상태가 됩니다.
「잠듦」의 포켓몬은 표시를 위해 카드를 가로로 놓습니다.
「마비」는 특수 상태 중 하나입니다. 「마비」가 된 포켓몬은 그 다음 자신의 차례에 기술과 「후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마비」로 자신의 차례를 1번 보낸 포켓몬은 그 뒤의 포켓몬 체크에서 회복됩니다.
「마비」는 「독」 「화상」과 중복됩니다. 「잠듦」 「혼란」은 새로 받은 쪽의 특수 상태가 됩니다.
「마비」의 포켓몬은 표시를 하기 위해 카드를 가로로 놓습니다.
「혼란」은 특수 상태 중 하나입니다. 사용할 기술을 정하면 플레이어는 동전을 던집니다.앞면이 나오면 그 기술을 사용할 수 있지만, 뒷면이 나오면 기술은 실패하며 기술을 사용한 포켓몬 자신에게 30데미지 만큼 데미지 카운터를 올립니다.
「혼란」이 되어도 「후퇴」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혼란」은 「독」 「화상」과 중복됩니다. 「잠듦」 「마비」는 새로 받은 쪽의 특수 상태가 됩니다.
「혼란」의 포켓몬은 표시를 하기 위해 카드를 거꾸로 놓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