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매트에 카드를 놓고 대전의 준비를 합니다.
대전에 앞서 서로 인사를 나누고 악수를 합니다.
이긴 플레이어가 선공, 후공을 결정합니다.
서로 자신의 덱을 잘 섞어서 「덱」을 놓는 장소에 뒷면이 위로 향하게 하여 놓습니다.
덱을 위에서부터 7장 뽑습니다. 이것을 「패」라고 하며 대전 중에는 패의 카드를 사용합니다.
패는 상대에게 앞면이 보이지 않도록 합니다.
패에 있는 「기본 포켓몬」중에서 1장을 선택해서 「배틀필드」에 뒷면이 위를 향하게 하여 놓습니다. 이 포켓몬이 처음 배틀을 할 포켓몬입니다. 배틀필드에 있는 포켓몬을 「배틀 포켓몬」이라고 부릅니다.
배틀 포켓몬을 내보낸 뒤, 패에 추가로 「기본 포켓몬」이 있다면 뒷면으로 하여 5장까지 벤치로 내보낼 수 있으며, 1장도 내보내지 않아도 됩니다.
덱을 위에서부터 6장 뽑아 앞면을 보지 않고 뒷면이 위를 향하게 한 채로 「프라이즈」라고 적힌 곳에 놓습니다.
※ 프라이즈는 대전의 승패를 결정합니다.
서로의 배틀 포켓몬과 벤치 포켓몬을 앞면으로 하고 대전을 시작합니다. 선공 플레이어 차례부터 시작합니다.
패에 「기본 포켓몬」이 1장도 없다면 패를 다시 뽑습니다. 상대에게 패를 보여주고 「기본 포켓몬」이 없는 것을 확인받은 후 패를 전부 덱으로 되돌리고3부터 다시 합니다.
상대의 패를 확인한 후 7까지 준비를 합니다. 상대도 7까지 준비를 마친 후 덱에서 카드를 1장 뽑아 패에 넣을 수 있습니다(뽑지 않아도 됩니다).
상대가 여러 번 패를 다시 뽑은 경우, 그 횟수만큼 덱을 뽑을 수 있습니다. 이때 뽑은 카드가 「기본 포켓몬」이라면 벤치에 내보낼 수 있습니다(내보내지 않아도 됩니다).
양측 플레이어 모두 「기본 포켓몬」이 없을 경우에는 서로 자신의 패를 상대에게 보여주고 3부터 다시 합니다. 이 때 추가로 덱을 뽑지 않습니다.
한 쪽 플레이어가 더 많이 패를 다시 뽑았을 경우, 그 상대는 더 많이 뽑은 횟수 만큼 덱에서 카드를 뽑을 수 있습니다.
덱과 프라이즈를 놓은 후에는 특별한 지시가 없는 한 내용을 보면 안됩니다. 순서를 바꾸거나 섞을 수도 없습니다.
특별한 지시가 없는 한 상대 패의 앞면을 볼 수 없습니다. 단, 상대의 패의 장수는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전 중에 패의 장수는 변하지만 들 수 있는 장수에 제한은 없습니다. 특별한 지시가 없으면 패를 임의로 트래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