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방법

대전 방법

대전은 선공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승패가 정해질 때까지 자신의 차례와 상대의 차례를 번갈아 실행합니다.

각 플레이어 차례에 할 수 있는 것

1처음에 하는 것

  • 덱을 1장 뽑는다.
  • 덱이 1장도 없어 뽑지 못한다면, 그 시점에서 패배가 됩니다.

2자유롭게 할 수 있는 것

  • 포켓몬에게 에너지를 1장 붙인다.
  • 기본 포켓몬을 패에서 벤치로 내보낸다.
  • 트레이너스를 사용한다.
  • 포켓몬을 진화시킨다.
  • 포켓몬의 특성을 사용한다.
  • 「후퇴」를 사용하여 배틀 포켓몬을 벤치로 보낸다.
  • 순서나 무엇을 할지는 자유입니다.

3마지막에 하는 것

  • 배틀 포켓몬의 기술을 1개 사용한다.
  • 기술을 1개 사용하면 자신의 차례는 끝납니다.
  • 선공 플레이어의 첫 차례에는 기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전의 목적

기술로 상대의 포켓몬을 「기절」시켜서 자신의 프라이즈를 상대보다 먼저 모두 가져오면 승리합니다.

승리하기 위한 흐름

  • 1포켓몬의 기술로 데미지를 주고 상대의 포켓몬의 HP(체력)를 0으로 만든다.
  • 2HP(체력)가 0이 되면 포켓몬은 「기절」한다.
  • 3상대의 포켓몬 1마리를 「기절」시켰다면 프라이즈를 1장 가져온다.
  • 4먼저 자신의 「프라이즈」를 모두 가져오면 승리!

자신의 차례에 하는 것

처음에 반드시 해야 하는 것

덱을 1장 뽑는다.

자신의 차례가 올 때마다 덱에서 가장 위에 있는 카드를 1장 뽑아서 패로 가져옵니다.
이것은 반드시 해야 합니다. 자신의 차례에 덱이 1장도 없는 플레이어는 그 시점에서 패배하게 됩니다(이전 차례에 덱이 없어진 시점에서 패배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것

벤치 포켓몬을 내보낸다.

패에 「기본 포켓몬」이 있다면 벤치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벤치 포켓몬은 5마리까지 내보낼 수 있습니다.벤치에 빈 공간이 있다면 자신의 차례에 몇 마리라도 내보낼 수 있습니다.

포켓몬에게 에너지를 1장 붙인다.

포켓몬이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패에 에너지가 있다면 한 차례에 1장만 포켓몬에게 붙일 수 있습니다.
「에너지의 타입」과 「배틀 포켓몬과 벤치 포켓몬 중 어느 쪽에 붙일지」는 자유입니다.

트레이너스를 사용한다.

패에 트레이너스가 있다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 때에는 패에서 꺼내서 사용할 것을 상대 플레이어에게 선언한 뒤 카드에 적힌 것을 합니다. 사용이 끝난 트레이너스는 트래쉬합니다.

  • 선공 플레이어의 첫 번째 차례에서는 서포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포켓몬을 진화시킨다.

필드의 포켓몬에서 진화하는 「진화 포켓몬」이 패에 있다면 패에서 꺼내서 진화시킬 수 있습니다. 진화 마크에 적혀 있는 포켓몬 위에 겹쳐 놓아 주세요.


이 파밀리쥐는 두리쥐 위에 올려 진화시킵니다.
진화의 규칙

이번 차례에 필드에 나온 포켓몬이나 이번 차례에 진화한 포켓몬은 같은 차례에 진화할 수 없습니다. 다음 차례부터 진화할 수 있습니다.
대전 시작 직후 양쪽 플레이어 각각의 첫 번째 차례에는 진화시킬 수 없습니다.
배틀필드나 벤치에서도 진화할 수 있습니다.

진화한 포켓몬은....

진화 전의 능력을 이어받지 않습니다. 진화 전에 가지고 있던 기술이나 특성 등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진화해도 올려져 있던 데미지 카운터나 붙어 있던 에너지 등은 그대로 이어받습니다. 진화하면 특수 상태에서 회복합니다. 별도로 받고 있던 특수 상태가 있다면그 또한 없어집니다 (「다음 차례에 후퇴할 수 없다」등).

포켓몬의 특성을 사용한다.

포켓몬 중에는 기술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성을 가진 포켓몬이 필드에 있다면 그 효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 것을 상대 플레이어에게 알리고 설명문에 적힌 것을 해 주세요.
필드에 나와 있는 것만으로 자동적으로 효과가 작용하는 특성도 있습니다.
특성은 사용해도 차례가 끝나지 않습니다.


야도란의 「괴상한 행동」은 자신의 차례에 몇 번이라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틀 포켓몬의 「후퇴」를 사용한다.

배틀 포켓몬은 「후퇴」를 사용해서 벤치 포켓몬과 교체할 수 있습니다.
「후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카드의 「후퇴」에 적혀 있는 마크의 수만큼의 에너지를 배틀 포켓몬으로부터 트래쉬합니다.
배틀 포켓몬을 벤치로 후퇴시키면 바로 벤치 포켓몬 중에서 1마리를 선택해서 배틀필드로 내보냅니다.
「후퇴」는 자신의 차례에 1번만 할 수 있습니다.


이 포켓몬이 「후퇴」하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의 개수입니다. 마크가 없는 포켓몬은 에너지를 트래쉬 하지 않고도 「후퇴」할 수 있습니다.
「후퇴」에 대해

트래쉬할 에너지의 타입은 어떤 것이라도 상관없습니다.
배틀 포켓몬으로부터 필요한 수의 에너지를 트래쉬 할 수 없거나 벤치 포켓몬이 1마리도 없을 때는 「후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벤치로 되돌아가도 올려져 있던 데미지 카운터나 남은 에너지 등은 그대로 이어받습니다.
벤치로 되돌아가면 특수 상태에서 회복됩니다. 그 외에 받고 있던 효과가 있다면 그 또한 없어집니다. (「다음 차례에 기술의 데미지가 커진다」등)

마지막에 하는 것

배틀 포켓몬의 기술을 1개 사용한다.

할 수 있는 것이 끝나면 포켓몬의 기술을 사용해서 상대의 포켓몬을 공격합니다.

  • 선공 플레이어의 첫 차례에는 기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배틀 포켓몬뿐입니다.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가 포켓몬에게 붙어 있지 않으면 그 기술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술을 사용한 뒤에도 에너지는 그대로 붙여 둡니다.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없거나 기술을 사용하고 싶지 않을 때는 「끝입니다」라고 상대 플레이어에게 알리고 자신의 차례를 끝냅니다.

기술의 사용 방법

기술 사용에 필요한 에너지

「박치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1개가 필요합니다.

「바다파기터널」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타입에 상관없이 에너지 3개가 필요합니다.
은 어떤 타입이어도 가능하다는 표시입니다.

필요한 에너지가 적혀있지 않은 기술은 에너지가 붙어있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술을 사용하면

기술을 사용하면 상대의 배틀 포켓몬에게 숫자만큼의 데미지를 줍니다. 설명문이 있다면 그 내용에 따릅니다.

  • 기술을 사용해도 에너지는 그대로 붙여 둡니다.

약점과 저항력

기술을 받는 배틀 포켓몬이 약점이나 저항력을 가지고 있다면 기술의 데미지가바뀝니다.

예를 들어 부르롱은 타입의 약점과, 타입의 저항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마크가 적혀 있지 않을 경우에는 약점 또는 저항력이 없습니다.

부르롱이 포켓몬으로부터 받는 데미지는 2배가 됩니다

부르롱이 포켓몬으로부터 받는 데미지는 「-30」됩니다

약점, 저항력으로 데미지가 바뀌는 것은 배틀 포켓몬뿐입니다. 벤치 포켓몬이 받는 데미지는 약점, 저항력으로 바뀌지 않습니다.

데미지 계산 방법

기술의 데미지 계산

기술의 오른쪽에 있는 숫자와 기술의 설명문을 읽고 데미지가 몇이 될지 계산합니다.

  • 여기까지의 계산으로 데미지가 0이나 마이너스가 된 경우에는 여기에서 데미지 계산을 끝냅니다. 이 경우, 기술의 데미지는 주지 못한 것이 됩니다.

데미지를 변경하는 효과의 계산 (기술을 사용하는 포켓몬)

기술을 사용하는 포켓몬에게 데미지를 변경하는 효과가 걸려 있다면 그것을 계산합니다.

약점 계산

데미지를 받는 포켓몬이 약점을 가지고 있다면, 데미지는 2배가 됩니다.

  • 벤치 포켓몬이 데미지를 받는 경우에는 약점 계산을 하지 않습니다.

저항력 계산

데미지를 받는 포켓몬이 저항력을 가지고 있다면 데미지는 적혀있는 만큼 줄어듭니다.

  • 벤치 포켓몬이 데미지를 받는 경우에는 저항력 계산을 하지 않습니다.

데미지를 변경하는 효과의 계산 (데미지를 받는 포켓몬)

데미지를 받는 포켓몬에게 「데미지를 변경하는 효과」가 걸려 있다면 그것을 계산합니다.